ERP 도입 책임자: 성공률을 높이려면

ERP 프로그램 도입 실패 원인
변화를 싫어하는 기존 임직원들
ERP를 도입하면 크든 작든 업무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변화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임직원은 설득하지 못 하면 ERP 도입은 결국 실패합니다.
실패하지는 않더라도 일부 부서나 업무 단위에서만 사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소기업 대표자 또는 임원이 ERP 도입을 직접 지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실무자가 ERP 도입 책임자라면 회사 차원에서 걸맞는 권한을 부여하고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축형 ERP 업체에 휘둘리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중소 중견기업 전산 담당자들이 모이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가보면 계약서에 사인을 하고 나면
ERP 업체가 갑이 되고 자사가 을이 되어버린다는 이야기들이 흔하게 떠돕니다.
개발 도중 변수가 많은데, 모든 것은 비용 증가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기부터 자사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의 지원사업을 통해 부담 없이 결정했다가 시간만 소모하고 실패로 끝나는 경우들도 종종 있으므로
ERP 업체의 권유가 아닌, 중소기업 스스로 왜 필요한지, 어떤 기능들이 필요한지 등을 미리 고민해야 합니다.
기능이 부족한 프로그램 도입
회계 기능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은행 입/출금 내역 조회만 되는 단순 프로그램을 구입하거나
재고 기능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재고의 입/출고 히스토리 정도만 관리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도입해서
나중에 쓸만한 기능이 없어서 못 쓰겠다고 하는 중소기업이 많습니다.
광고의 멋진 문구나 인터넷 마케팅에 현혹되지 말고,

1) 우리 회사가 필요한 기능들이 모두 구현돼 있는 ERP인지 철저히 따지고 눈으로 확인한 후에 계약해야 하고
2) 미래에도 ERP를 바꾸지 않고 확장해서 계속 사용할 수 있을지 따져봐야 합니다.
  • 업무가 복잡해지고 직원이 몇 배 늘어도 계속 사용할 수 있나
  • 여러 사람이 사용해도 ID 추가, 권한 제어 등이 수월한가
  • 지금 회계만 사용하지만 향후 재고도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가(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 지금 재고 일부만 사용하지만 익숙해진 뒤 생산, A/S, 품질관리 등 다양한 기능으로 확장할 수 있는가
이카운트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왜 도입 성공률이 높은가?
쉽게 세팅하고 빠르게 적응
  • 프로그램의 간단한 사용을 위해 사용할 메뉴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숨김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각 사용자별로 나타나는 메뉴를 설정할 수 있어서 영업담당자, 발주담당자 등
    업무별 사용할 메뉴들만 간단히 표시할 수 있습니다.
  • 거래처, 품목, 거래 내역 등 기초 자료를 엑셀로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도입/변경 시 기초 자료를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한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문 교육/상담을 통해 이카운트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전화상담: 사용 중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문의하여 전문 상담원과 상담
  • 2회 무료 방문교육: 전문 교육 인력이 회사에 직접 방문하여 필요한 기능을 업무 구조에 맞게 맞춤형 교육 진행
  • 집체교육: 매일 수준별, 기능별 실습 교육 무료 진행
  • 동영상강좌: 테마별, 난이도별 동영상 강좌 제공
  • 원격지원: 유선으로 설명이 어려운 경우, 상담원이 사용자의 화면을 함께 보며 상담
쉽게 세팅하고 빠르게 적응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춘 시스템 즉시 도입
  • ERP 모든 기능
    이카운트는 재고, 생산, 회계, 영업, 구매, 급여 등 업무 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어
    회사의 업무를 시스템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가입 즉시 사용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개발이나 준비, 설치 기간 없이 홈페이지에서 가입 즉시 이카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미래에도 지속 사용 가능한 시스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 무제한이라 나중에 업무가 복잡해지고 직원이 늘어나도
    프로그램 변경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